[한상철 부동산 ]-Zestimate 얼마나 믿을만할까요?

Zestimate 얼마나 믿을만할까요?

 

집을 구매하시거나 판매하실 때 zillow나 기타 부동산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집의 예상 가격을 보게 되시죠?

그중 가장 오차범위가 적고, 가장 많이 참고되는 Zestimate는, 부동산 리스팅 사이트인 zillow.com가 MLS(Multiple Listing Services)에 제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치, 시장 동향 등을 고려해서 해당 주택의 시장가치를 추정한 것입니다.

 

근데, Zestimate 얼마나 믿을만할까요?

Zillow.com은 on-market(시장에 올라온 집)에 대한 Zestimate의 오류 평균은 1.9%이고, off-market에 대한 Zestimate의 오류 평균은 6.9%라고 웹사이트에 명시해 두었습니다. 이유는 집 크기, 침실 수, 욕실 수와 같은 자세한 정보가 때론 없기도 해서 오류가 생긴다고 적혀 있습니다.(https://www.zillow.com/z/zestimate/

 

반대로 말하면, 정보를 자세히 입력하면 정밀하게 분석하여 정확한 금액을 산출할 있다는 뜻인데, 과연 그럴까요?

이에 대해 Vice President인 Krishna Rao는 "우리는 집에 대한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연구하고 있지만 내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배치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침실 3개, 욕실 2개, 1,700 스퀘어피트라는 것은 알 수 있지만, 집의 가치를 좌우할 방들의 위치나 부엌의 조명이 어떨지는 알지 못한다.”라고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같은 동네, 같은 빌더가 지은 집이더라도 세월이 흐르면서 집안을 구성하는 자재나 어플라이언스, 그리고 집을 꾸며놓은 정도 등에 따라 집 값은 다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하물며 집을 지을 때부터 다르게 지어진 집이라면, 사이즈가 같다고 같은 값을 매긴다면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같은 블락 안에 있는 똑같은 크기의 똑같은 모양의 집이더라도 가격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특정 위치에 있는 집은 하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빌더들이 새로 짓는 단지에 가 보시면, 똑같이 지어진 집이더라도 가격이 다 다릅니다. 어느 필지가 더 좋고 나쁜지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결론은, 온라인 예상가에 너무 흔들리지 마시고, 그것은 집 매매에 있어 단지 시작점 혹은 출발점일 뿐 “아, 여기서 +/- 10% 정도의 차이를 가질 수 있겠다”는 자세로 참고만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리노이 5만여 명의 리얼터 중 상위 1%에 랭크된 리얼터 한상철입니다.

시카고와 시카고서버브 전 지역에서 일반 주택(레지덴셜)과 비즈니스 매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773-717-2227 / sang@sangcanhelp.com으로 연락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