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열의 부동산 가이드] 현재 주택 시장이 정상(Normal)이 아닌 5가지 이유

현재 주택 시장이 정상(Normal)이 아닌 5가지 이유

교차로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부동산가이드 임종열 입니다.

정상적인 부동산 시장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하는 많은 경제뉴스 헤드라인이 있습니다.

내용은 주택 시장이 2015-2019년당시의 팬데믹 이전 수치로 돌아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다릅니다. 주택 매물공급이 천천히 회복되는 동안에도 수요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은 여전히 ​​매우 활기가 있습니다.

 Merriam-Webster 사전의 normal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형, 표준 또는 규칙적인 패턴을 따르는 것: 보통, 전형적 또는 일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정의를 사용하여 현재 부동산시장이  일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5가지 주택 산업 지표가 있습니다.

 1. 모기지 금리

Freddie Mac이 기록한 30년 모기지 이자율을 보면 평균 이자율을 10년 단위로 볼 수 있습니다.

 1970년대: 8.86%

1980년대: 12.7%

1990년대: 8.12%

2000년대: 6.29%

2010년대: 4.09%

현재 평균 모기지 이자율은 2.87%로 역사적 저점에 매우 근접했습니다.

현재 모기지 이자율은 일반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습니다.

2. 집값 평가

주택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Black Knight에 따르면 1995년 이후 주거용 부동산 가격의 연평균 상승률은 4.14%였습니다. 

NAR(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올해 집값 상승률은 14.1%에 이를 것으로 Black Knight가 이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한 이후 어느 해보다 높을 것입니다. 

현재 주택 가격 상승은 일반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습니다.

3. 월별 재고 공급(판매 주택)

NAR에 따르면:  “월 공급은 현재 판매 속도를 감안할 때 시장에 나와 있는 현재 주택 재고가 판매되는 데 걸리는 개월 수를 나타냅니다. 역사적으로 6개월분의 공급량은 완만한 가격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6개월분보다 공급량이 적을수록 가격이 더 빠르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NAR의 최신 기존 주택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달의 재고 공급은 2.6개월분입니다. 정상 공급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현재 판매용 주택 공급은 일반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습니다.

4. 집을 파는 데 걸리는 기간

시장 출시일 지표는 시장이 얼마나 뜨겁고 주택이 얼마나 빨리 팔리는지를 나타냅니다. NAR에 따르면 2019년 팬데믹 이전에는 시장에 나온 평균 listing일수가 35일이었습니다. 

오늘날 그 숫자는 절반으로 줄어들어 현재 17일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장 출시일 지표는 일반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습니다.

5.매물( Listing)당 오퍼 수

NAR에 따르면 2019년 목록당 오퍼수는 2.2개였습니다. 오늘날 그 숫자는 4.5개로 두 배입니다. 

현재 매물당 제안 수는 일반적이거나  일상적이지 않습니다.

- 종합해보면 모기지 이자율은 역사적 최저치에 가깝고, 

- 주택 가격 상승률은 역사적 최고이면서

- 주택 재고가 정상 물량의 절반 미만이며

- 집을 파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 각 집에는 두 배의 오퍼가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우리가 정상적인 부동산 시장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상황일때 가까운 한인 부동산 전문가와 매매와 구입에관해 의논 하시기 바랍니다.

The Lim Hill Team -임 종열

주택 가격이 궁금하시면 제 웹싸이트에 주소만 넣어보세요

Johnlim.bairdwar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