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민 종교칼럼] 구원의 옷

성경진리의 그 참 맛을 알려면 '곰탕식 성경연구' 정신이 필요합니다. 본래 곰탕이란 뼈를 오랜 시간동안 끓여 깊은 맛을 우려내는 식의 조리법을 말합니다. 긴 시간도 필요하지만 꾸준한 인내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창세기 3장에 촛점을 마추어 보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범죄 한 세 피고인들을 앞에 놓고 준엄한 형벌 적 판결은 내리십니다. 그 첫째 피고는 간교한 뱀입니다. 뱀이 말을 했다는 사실도 신기하지만 본래 뱀은 척추동물입니다. 그러나 뱀은 저주를 받아 척추동물 중에 배로기어 다니는 유일한 동물이 됩니다( 3:14). 그리고 뱀의 후손과 그가 유혹했던 이브의 후손은 대대로 원수가 될 것을 선언하십니다. 또한 뱀은 결국 그 여인의 후손에 의해 그의 머리가 상함을 받게 된다는 사실할 것을 분명히 말씀합니다. 장차 그 여인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다시 부활하심으로 그의 능력으로 원수 사탄을 마침내 짓밟아 버리시게 됩니다( 12:9, 20:10, 고전 15:25).

두 번째 피고는 이브였습니다. 여인에게는 장차 해산의 고통과 그리고 그녀는 남편을 사모하며 남편의 다스림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 3:16). 마지막 아담에게는 저주 받은 땅에서 종신토록 땀 흘려 수고함으로 양식을 구하며 마지막에는 다시 흙으로 돌아갈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하나님의 판결 중에서도 가련한 이들 남녀들에게 소망의 약속을 주십니다. 여인의 후손(*원어상 의미는 씨)을 통하여 장차 인류의 구주를 보내시고 범죄 한 우리 인간을 다시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3:15). 그 때 아담은 즉각적으로 그의 아내의 이름을 이브라 불렀습니다. 이브(Eve)란 산 자(the living)의 어미란 뜻입니다. 그 때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즉시 가죽옷을 친히 지어 이들에게 입혀주셨습니다. "아담이 그 아내를 이브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3:20-21) 하나님과 아담 부부들과의 대화는 이것으로 끝나게 되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를 사하시고 은혜로 구원해 주셨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즉 그들의 죄를 대신하여 한 마리의 어린 양이 대신 피를 흘리고 죽임을 당함으로 그들을 위한 가죽옷을 제공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님은 이처럼 그들의 죄를 어린 양의 가죽옷으로 덮어 주셨습니다.

우리 모두에게도 이와 같은 구원의 새 옷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사야는 "무릇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헌 누더기 옷)과 같다."( 64:6)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그 아무도 자신의 의로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음을 분명히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사랑의 아버지는 다시 돌아온 탕자의 헌 누더기 옷을 먼저 벗기고 가장 좋은 옷을 그 탕자에게 새로 입혀 주었던 것입니다( 15:22-23). 이것이 곧 죄인을 위해 마련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옷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하나님의 구원의 옷은 자신의 아들 곧 우리 구주되신 하나님의 어린 양의 피의 대속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우리에게 세례/침례요한의 증거를 이처럼 전해줍니다.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1:29) 또한 사도 바울도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전 5:7)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이처럼 자신의 희생으로 친히 구속해 주신 우리를 이제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시며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티나 주름 잡힘이 없는 영광스러운 그의 교회로 세워주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5:26-27). 따라서 계시록은 장차 신랑 되신 우리 주님과 그의 신부된 우리 교회가 다시 만나 연합되는 감격과 환희를 생생하게 서술해 주고 있습니다.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교회)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구원의 옷)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19:6-9) 또한 이사야는 예언합니다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garments of salvation)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61:10)

아담과 이브를 위한 '가죽옷'은 이처럼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장차 자신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아담과 이브뿐만 아니라 범죄 한 우리 모든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은혜로 구속하실 구원의 대 드라마의 그 시초의 촛불이 됩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담대히 외쳤습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4:12) 이 같은 은혜의 '구원의 옷'은 저와 여러분 모두에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youngandbo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