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민 종교칼럼] 지구의 소중한 동반자

희랍도시 에베소인들은 그들의 여신 아데미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그 같은 에베소인들에게 사람의 손으로 만든 우상은 결코 참 신이 아님을 분명하게 깨우쳤습니다. 이 같은 복음은 강력하게 역사함으로 많은 에베소인들이 참 하나님께로 돌아왔습니다. 그 때 은으로 아데미 여신상을 제조하던 데메드리오는 자신의 생업에 위기를 느낀 나머지 자신의 동업자등과 합세하여 에베소인들을 충동시켜 이 자가 와서 우리 신을 모독한다고 선동함으로 큰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일제히 "크도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라고 외쳤습니다( 19:29).

지난 11 16(), 미 항공우주국(NASA)는 달 탐사선 아르테미스 1(Artemis I)를 발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우주선의 이름이 바로 에베소인들이 그들의 위대한 여신으로 외친 아데미(Artemi) 여신입니다. 그리고 로마인들은 이 여신을 다이애나(Diana)라 불렀습니다.

이번 NASA의 아르테미스 1호의 임무는 달 착륙대신에 장차 우리 인간의 달 정착 가능성과 그 합당한 곳 등을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달 탐사계획은 이미 반세기전 시작되었으나 예산상의 이유로 지연되어왔습니다. 당시 NASA의 아폴로 11호는 1969 7 20, '고요한 바다'로 불리는 달 표면 착륙에 성공했고 그 당시 임무를 수행했던 닐 암스트롱은 이처럼 외쳤습니다.

"인간의 작은 한 발자국은 인류의 위대한 한 발자국이다."(One small step for a man, one giant step for mankind)

지구라는 위성에 살고 있는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께 진정으로 감사드려야 합니다. 지구 역시 하나의 위성에 속하지만 그러나 지구는 끝없는 창공에 매달린 단순한 위성이 아닙니다. 외계에서 본 우리 지구는 유일하게 '푸른 위성'(Blue Planet or Green Planet)입니다. 지구는 다른 위성들처럼 광활한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단순한 위성이 아니며 그 주위에는 일정한 대기권 층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흔히 하늘을 3층천이 부르는데 그 첫째 층 하늘이 바로 이 대기층입니다. 이 대기층에는 우리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들의 그 생명을 유지시켜주는데 필요한 산소 등의 공기층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구 표면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푸른 대양과 또한 푸른 산림층 등으로 덮여 있는 위성 곧 '푸른 위성'을 유지시켜주는 특별한 하나님의 창조제품 위성입니다.

반면에, 달 표면은 많은 암석들이 널려 있는 물기 없는 황량한 벌판이며 수많은 운성들과의 충돌로 인한 것으로 추측되는 크고 작은 분화구들로 싸여 있는 아무 생물체도 생존할 수 없는 쓸모없는 위성처럼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달에는 대기층이 없으며 약한 중력으로 매우 무거운 물체를 발에 착용하지 않고는 제대로 걸을 수도 없습니다. 2주에 한번 꼴로 낮과 밤은 교체되며, 27 7시간에 한 차례씩 지구 주위를 공전하며, 기온은 한 밤중이면 화씨 영하 120도 이하이며 대낮은 화씨 영상 200도 이상을 기록합니다. 그러므로 이 같은 기온차를 극복할 수 있는 우주복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구와 달을 비교해 보면, 달은 지구의 80분의 1 사이즈이며 달의 직경거리는 지구의 4분의 1에 해당합니다. 달의 중력은 지구의 17퍼센트에 불과하지만 지구의 바닷물을 밀고 끄어당길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창조주께서는 물리학적으로나 수학 통계학적으로도 너무나 섬세하고 정확하게 이 두 위성을 만드셨고 그 위치를 설정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가장 적당한 거리와 그 크기의 비율 등의 신비한 조화를 이루게 하셨습니다.

달은 단순히 우리들에게 밤하늘을 밝혀주는 고마운 존재만이 아닙니다. 달의 모든 역할이 없다면 현재의 지구는 전연 다른 지구였을 것입니다. 달은 그 중력으로 지구 바닷물의 조수(the tide) 현상을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그렇게 함으로 항상 깨끗하게 우리 바닷물을 정화시켜줌으로 모든 해양식물들에게 신선한 산소와 물을 유지시켜줍니다. 만일 이 같은 고마운 달의 조수 현상이 없다면 우리 인간의 생존에도 큰 위협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어업을 주업으로 하는 어부들의 생존도 불가능할 것이며 우리 식탁에 신선한 생선들도 오를 수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선 요리를 무척 좋아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달의 고마운 덕택인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만일 달의 크기가 현재와 달라도 우리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것이며 그 중력의 힘이 더 커짐으로 바닷물은 요동칠 것이며 현재 같은 조수의 현상유지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상호 거리가 조금만 가깝거나 멀어도 우리 지구에 미치는 영향도 엄청날 것입니다.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두 위성은 가장 적당한 그 크기와 위치 설정 등 물리학적으로나 수학적으로도 고도의 지혜가 아니고는 불가능한 창조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 같은 하나님을 찬양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내 마음에 그리어 볼 때

  하늘의 별 울려 퍼지는 뇌성 주님의 권능 우주에 찼네.

  주님의 높고 위대하심을 내 영혼이 찬양하네.

  주님의 높고 위대하심을 내 영혼이 찬양하네!

youngandbo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