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민 종교칼럼] 감사하는 마음이 행복을 불러와요

19세기 미국 찬송시인 존슨 오트만 주니어(Johnson Oatman Jr.)는 어려움에 처하여 낙심에 빠지기 쉬운 수많은 영혼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주는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 때"라는 찬송시를 썼습니다.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약한 마음 낙심하게 될 때에

   주가 주신 모든 복을 세어보라 크신 복을 네가 알리라.

   받은 복을 세어보아라 크신 복을 네가 알리라

   받은 복을 세어보아라 주의 크신 복을 네가 알리라.

조용히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고 백지 두 장을 준비해봅시다. 그리고 먼저 자신의 어렵고 불행했던 일들을 한 백지 위에 천천히 적어보십시오. 다음에는 자신이 이제까지 주께로 받은 축복들을 또 다른 백지 위에 적어보십시오. 그리고 두 장의 내용들을 조용히 비교해 보십시오. 그러면 자신이 불행했다고 생각되는 일들도 많지만 또한 자신이 받은 축복들이 많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 하나님 앞에 감사한 마음이 일게 될 것입니다. 또한 사실 지난날 견디기 어려웠던 일들도 시간이 지나고 보면 그 같은 모든 일들도 하나의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게 됩니다. 결국 인생은 눈물과 기쁨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화폭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8:28).

인체 연구자들은 "감사의 마음은 우리 마음에 두려움을 없애준다. 또한 심리적 행복지수를 높여준다."라고 말합니다. 즉 감사하는 마음은 인간 뇌의 왼쪽 전두피질 부분을 활성화 시켜주고, 반대로 분노, 우울감 등의 부정적 감정은 오른쪽 전두피질 부분을 활성화시켜 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염려나 근심이 우리 마음을 지배하는 대신 감사하는 마음이 지배하도록 우리 삶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격언에 "행복은 감사의 문으로 들어오고 불평의 문으로 나간다."라는 말은 의미가 큽니다. 성경도 감사하는 마음의 자세를 특별히 우리에게 강조합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4:4-7)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크리스천의 삶에는 세상 사람들이 알 수도 없고 가질 수도 없는 신령한 비밀이 있습니다. 우리 주님께서도 지상에서의 마지막 그의 기도에서 이 같이 비셨습니다

"저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7:17) 고대 다윗 같은 믿음의 인물들의 신앙고백도 그 같은 위대한 그들의 믿음의 비결은 단 한 가지 하나님의 말씀에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시편구절들을 통해서 그와 같은 분명한 사실들을 잘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119:67)

"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를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주의 입의 법이 내게는 천천 금은의 가치보다 더 뛰어남이니다."( 119:71)

"나를 괴롭게 하심은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음이니다."( 119:7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저희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119:165)

결국 복 있는 자의 삶의 비결은 바로 하나님의 진리 되신 말씀(the Word) 안에 거하는 삶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1:1-2)

우리 주 예수께서는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 하였음이니라."( 8:47)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그 영혼이 거듭남으로 그 안에 새 생명을 가지고 살아가는 자들만이 하나님의 말씀의 지배를 받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근대 미 복음찬송 작사 작곡가 아이라 스탠필((Ira F. Stanphill) "구주를 알 때 행복 있네."(Happiness is the Lord)라는 아름다운 찬송입니다.

    구주를 알 때 행복 있네 그 사랑 안에 거하므로

    내 맘이 참 변화 얻었네 주는 나의 행복.

    거듭난 생활 행복 있네 구주와 나는 하나 되어

    구원의 사랑을 얻었네 주는 나의 행복.

    오 내 기쁨 눈물이 두렵잖네 보배되신 주 내 맘에 계시네

    용서받을 때 행복있네 값있는 삶을 살게 한 후

    하늘나라로 인도하네 주는 나의 행복, 주는 나의 행복.

youngandbo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