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민 종교칼럼] 베데스다 연못가의 기적

작금의 우리 모든 인간들에게는 어떤 기적이라도 기대하고픈 갈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도무지 우리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을 경험하는데서 오는 그 어떤 무력감에 깊이 눌려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신약 복음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약 35개의 이적사건들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마태 20, 마가 11, 누가 20, 그리고 요한은 7번의 기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그와 같은 초능력적인 기적들의 중요한 목적은 그가 우리 인간의 죄를 사하실 수 있는 능력과 권위를 지니신 인간인 동시에 거룩한 신성을 지니신 하나님이 되심을 우리 앞에 증명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렇지만 당대 종교지도자들은 그의 놀라운 신적 기적들로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기는커녕 "저가 참람하도다."라고 강하게 배척했습니다( 2:7).

기독교 내에서도 신 신학을 가르치거나 따르는 수많은 자들은 성경의 기적들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그 같은 자들을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 같으며,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와 같으며, 바람에 밀려 거품을 일으키는 바다물결 같으며, 또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과 같은 자들이라." 강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유다서 12~13).

사도 요한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기적들에 대한 기록 목적을 이처럼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들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구세주)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저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0:30,31) 이와 같은 기적의 원칙을 염두에 두고 오늘의 기적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대명절을 맞아 예루살렘을 방문하셨습니다. 어느 명절인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일행이 성전 양문 곁에 위치한 베데스다라는 연못가에 이르렀을 때 각종 수많은 병자들이 그 주위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하셨습니다( 5:1-3). 소경, 중풍환자, 혹은 신체 마비자 등으로 그들 모두 스스로의 생존능력을 잃은 자들이었습니다. 병원 응급실의 풍경과도 같습니다.

제일 먼저 양문(Sheep Gate)입니다. 느헤미야 3장에 따르면 양문은 첫 번째 문으로 희생 제물로 드리는 양들을 반입하는 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을 "나는 양의 문이라." 말씀하셨습니다( 10:7). 양문은 이처럼 우리가 구원함을 받기 위해 들어가야 할 문을 상기시켜줍니다. 또한 우리 인간의 죄를 위한 희생 제물로 드려지는 천천의 양들의 마지막 양이 되시는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 양" 되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침내 이 땅에 오셨음을 상기시켜줍니다( 1:29). 다음에 베데스다(Bethesda) '자비의 집'(house of mercy)이라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어찌할 수 없는 병자/죄인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그의 자비를 베푸시는 곳이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구원에는 하나님의 자비가 전적으로 필요함을 성경은 이처럼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  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3:4,5) 이처럼 전적인 은혜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그 자비가 얼마나 감사합니까! 여러분은 이와 같은 하나님의 자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진정으로 구원함을 얻었고 영생을 소유하고 있는 확신이 있으십니까?

다음은 우리 주 예수의 완전한 기적의 능력입니다. 그곳에 38년 동안 전신 중풍으로 누워 지내던 한 가련한 병자가 있었습니다. 그를 발견하신 예수께서 그에게 다가 가셔서 "네가 낫고자 하느냐?" 물으실 때 그는 "천사가 내려와 연못의 물을 움직일 때 나를 그곳으로 데려다 줄 자가 없나이다."라고 응답합니다. 아마도 그는 자신의 상태를 바로 깨닫지 못하고 아직도 어떤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구원을 얻어 보려고 헛된 노력을 하고 있는 모든 죄인들의 상태와 같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도다."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5:6). 예수께서는 병자에게 "일어나라" 명하셨습니다. 그 때 38년 간 누워 지내던 자가 즉각적으로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이는 예수님 말씀의 초능력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구원은 이 같은 주의 말씀을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다음에 "네 자리를 들라" 명하실 때 그는 자신의 침상을 들고 일어났습니다. 구원의 새 힘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걸어가라" 명하실 때 그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 걸었습니다. 놀라운 그의 새 삶의 출발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우리 구주의 기적은 하나님의 창조적인 능력과 변화의 역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은 완전한 기적의 능력입니다. 그가 자신의 몸을 십자가에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로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함을 얻게 하셨습니다( 10:10).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능력보다 더 큰 기적은 없음을 오늘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습니다. 이는 창조주만의 능력입니다.

youngandbo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