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숙의 건강보험] 어느 약국을 가야할까요?

 메디케어 보험 가입후 단일 약 보험,  또는 약 보험이 포함되어있는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한 경우, 조제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약국에 가야 합니다.  메디케어에서는 약국과 처방약 리스트(Formulary)를 분류 해놓고 있습니다. 약국과 우편 주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약은 대부분 다섯 가지 단계로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단, 특별한 약들은 이 안에 들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약국의 종류
  1. Preferred Pharmacy(우선 비용 분담 약국): 조제약을 받는 분들은 여기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약국을 가야 합니다.
  1. Standard Pharmacy(표준 비용 분담 약국): 여기에 포함된 약국을 갈수 도 있으나 비용이 비싸 집니다.
  1. Mail order(우편 주문): 가장 저렴하면서 90일 분을 한꺼번에 주문할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에게 부탁하면 본인의 네트워크의 우편 주문 약국으로 주문 방법을 바꾸어 줍니다.

 

  • 처방약 리스트(Formulary)

           약은 어느 단계에 속하느냐에 따라 코페이가 없기도 하고  코페이  비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낮은 단계의 약은 높은 단계의 약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본인이 먹는 약이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 코페이는 얼마인지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약의 종류는 다섯 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1. 비용부담 1단계(Tier 1): 우선 일반 의약품
  2. 비용부담 2단계(Tier 2): 일반의약품
  3. 비용부담 3단계(Tier 3): 우선 브랜드 의약품
  4. 비용부담 4단계(Tier 4): 비 우선 의약, 3단계 우선 브랜드 의약품보다 더 높은 비용으로 플랜이
  5. 제공하는 복제 약 또는 브랜드 약비용부담
  6. 5단계(Tier 5): 특수단계 의약품: 일부 주사제 또는 고액의 약품

 

  • 메디케어 약품 플랜은 해당 연도의 약품 목록을 일부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약이 나오거나, 새로운 의료 정보가 나오거나 또는 약물 요법이 변경 될 때는 메디케어 법에 따라 같은 년도 안에서도 약품 목록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처방약 리스트에 본인의 특정한 약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유사한 약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처방약 리스트에 있는 약이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의사나 의료담당자가  메디케어에 예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약 플랜은 한 회사에서 최소 3개 이상 내놓기도 합니다. 각 플랜 마다 가격이 다르고 보장하는 약과 금액도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한 회사의 약 플랜에  가입했다고 해서  처방약 리스트(Formulary)가 똑 같지도 않습니다.   

   

   

약 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해서 아무 약국이나 갈수 있다면 참 편리하겠지만, 그렇게 할 경우 비용을 훨씬 많이 부담 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을 가입하고, 조제약을  먹는 분들은 반드시 네트워크 약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약국을 이용해야 비용도 절약할 수 있고, 약도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운전이 불편 함이 있든지 바깥 나들이가 힘드신 분들은 우편 주문을 이용하면 훨씬 편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