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EDU]279-미국에서 의대가기

미국의 많은 학부모님들께서는 자녀를 미국의 의대에 진학시키고 싶어 하십니다.  최근에 한국과 미국의 학부모님들께 질문 내용의 분석을 통해 미국 의대에 진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ase 1

 우리 아이는 시카고 주위의 명문 공립 고등학교에서 GPA가 최상입니다.  우리 아이는 미국에서 의사가 되고 싶어합니다.  어떻게 의대 준비를 하여야 하나요?

 Case 2

 우리 아이가 미국의 명문 Boarding School (기숙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등학교의 모든 과목에서 A를 받고 있으며,  지난 ACT 시험에서 36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아이는 Harvard University 의대에 진학하고 싶어합니다.  아이의 컨설팅을 맡아 주실건가요?

 Case 3

우리 아이는 한국의 특목고에서 미국 유학반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GPA와 SAT 성적이 모두 최상입니다.  미국의 의대에 진학하고 싶어합니다.  컨설팅 부탁드립니다. 

위의 세 가지 경우가 미국의 한인 학생의 부모님들에게서 그리고 한국에 계시는 부모님들에게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미국에 계시는 학부모님들도 Case 1 혹은 2의 질문과 비슷한 질문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이런 질문에 답을 드리기 위해 우선, 미국의 의대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의대 시스템

  1. 의학 전문대학원 (Medical School/College)
  2. BS/MD 혹은 BA/MD (Guaranteed Medical Program)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의학 전문대학원 

가장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이야기 하는 의대는 1번의 의학 전문 대학원입니다.  즉, 미국 대부분의 의대는 대학(학부)과정에는 개설되어 있지 않으며, 대학원 중심의 과정입니다.  현재 한국의 의학 전문 대학원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학(학부)에서는 의대가 아닌 다른 전공으로 학부 공부를 하고, 학부 과정 동안 의학 전문 대학원 입학 시험을 치르고, 대학(학부)를 졸업하고 난 후, 의학 전문 대학원에 진학하여 의학 공부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학(학부)에서 Biology(생물), Chemistry(화학), Psychology (심리학) 등의 다양한 전공을 공부하고 MCAT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를 치르고 의학 대학원에 지원하여 합격한 의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의학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1. 대학 성적 (GPA)
  2. MCAT 성적
  3. Extracurricular (의학 관련 활동)

등의 조건을 잘 갖추어 의학 대학원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특히 의학 대학원 지원 시험인 MCAT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대학(학부)에서 Biology (생물학)과 Chemistry (화학)등의 수업을 일정시간 이상 수강하여야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 대학원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대학(학부)에서 일반적으로 생물학, 화학들의 전공을 하고 있으며 혹은 영어, 문학, 등의 다양한 학부 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의학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Medical Track이라고 불리는 학생 관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MCAT 시험을 전제로 생물학과 화학 수업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 대학(학부)에서 의학 공부를 하는 학생은 없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약 2만명의 학생이 의학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미국 의학 대학원의 합격률은 2% 미만입니다. 

  1. Guaranteed Medical Program (BS/MD 혹은 BA/MD) 

미국의 일부 대학에서는 의학 대학원의 진학을 보장해주는 대학(학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Guaranteed Medical Program은 일반적으로 BS/MD 혹은 BA/MD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즉, 대학(학부)에서 Bachelor of Science (이학 학사 학위)를 받고 의학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MD (Doctor of Medicine / 의학 박사) 학위를 받는 일련의 과정을 보장하여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BS/MD 프로그램도 대학(학부)과정에서는 생물학, 화학, 등의 다양한 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향후 의학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부 수업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의학 공부는 대학원에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의학 대학원의 진학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미국에서 50개 미만의 아주 극소수의 대학에서 운영 중이며, 대부분 10명 미만의 최소한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BS/MD 프로그램의 합격률은 최상위 대학의 합격률보다 현저하게 낮습니다.

 예를 들어, Illinois 주에서는 University of Illinois, Chicago (UIC)에서만 BS/MD 학생들을 선발하며, 최근까지 학생을 선발 하였던 Northwestern University는 더이상 BS/MD 학생을 선발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Illinois 주에서는 UIC의 약 6-7명 정도의 학생만이 BS/MD를 통하여 아주 극소수의 학생만이 선발되고 지원 학생은 수천명에 달하기 때문에 합격률은 거의 0%에 가까우며, 최상위 대학에 합격하는 것 이상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BS/MD 프로그램에 합격할 경우 대학(학부)에서 의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부담이 적고, 많은 경우 학비가 지원 되기 때문에 많은 최상위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BS/MD 프로그램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기간 동안 의학 관련 extracurricular activity가 중요합니다.  지원 학생이 의학 관련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고등학교 extracurricular activity를 통하여 증명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우수한 학업 성적, 최고의 ACT/SAT 성적 뿐만아니라 doctor shadowing을 비롯한 의학 관련 학과외 활동 경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0%에 가까운 합격률 그리고 제한된 수의 프로그램 때문에 BS/MD 만을 목표로 대학에 지원하기는 어렵습니다.  

Pre-Medical Program

 일부 대학에서는 한국의 의예과와 비슷한 Pre-Medical Program 을 대학(학부)전공으로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은 pre-medical program이 없으며, 의학 대학원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pre-medical track을 통하여 MCAT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고 있습니다만, 일부 대학에서는 Pre-Medical Program을 학부 전공으로 학위를 수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Pre-Medical Program에서는 학생들이 이후 의학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게되는 의학 대학원에서 필요한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또한, MCAT을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는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만, 대부분의 Pre-Medical Program은 학생들이 의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보장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Immigration Status

앞선 두 가지의 경우, 특히 한국에서 미국으로 유학을 오는 경우나 한국에서 특목고를 다니는 학생의 경우에서 제가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은 학생의 Immigration Status입니다.  

 대부분의 미국 의학 대학원은 미국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가 아닌 학생은 선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 의학 대학원 협의체인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AAMC)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약 2만 명 정도의 의학 대학원 신입생이 있습니다만, 이중 미국 영주권 혹은 시민권이 없는 International Student (미국 유학생)은 매년 약 200명 정도 선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약 150여개의 의학 대학원 중 50개 미만의 의학 대학원에서 International Student (비 시민권 혹은 영주권) 학생을 뽑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영주권 혹은 시민권이 없는 상태에서 미국의 의학 대학원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은 상당히 확률이 낮으며,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미국의 의대 시스템은 한국과 달라서 학부에서부터 의학 공부를 하는 과정은 없으며, 대학에서 다양한 전공을 공부하고 의학 대학원 입학 시험을 치르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도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공부를 우선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학 진학 후에 의학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하겠습니다.  

 다만 BS/MD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학업과 SAT/ACT 점수를 최상위로 준비하고 이와 더불어 doctor shadowing과 같은 의학 관련 extracurricular activity를 반드시 하여야 하겠습니다만, 합격률이 0%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일반 전공 학부를 통한 의학 대학원 진학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www.jaysedu.com

224.213.7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