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EDU]212 - 또 다시 최악의 합격률, 왜 이렇게까지 대학 입시가 힘들어 지는가

지난 3월 31일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Ivy League 대학을 포함, 최상위 대학들이 합격자를 발표하였습니다.  COVID-19으로 인하여 대학 입시에서 학생선발에 어려움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이며, 올해 상위권 대학의 입시가 작년에 이어 최악의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명문대 합격률은 최악

COVID-19의 펜데믹으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 SAT와 ACT 점수를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는 Test Optional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Test Optional은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SAT/ACT 시험이 취소되어 일부 학생들이 SAT/ACT 시험을 치르지 못한 사정을 고려하여 SAT/ACT 점수를 제출하지 않고도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한시적 정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학생들이 SAT/ACT 시험을 치르고도 원하는 점수를 받지 못하게 되자, SAT/ACT 점수 제출 없이 상향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상위 혹은 최상위 명문대학에서는 최근 2년간 사상 최대의 지원자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상위/최상위 대학의 합격률은 사상 최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COVID-19이전에도 명문대학 합격률은 매해 사상 최악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2017년도 대학의 신입생이 미국 역사상 최악의 합격률을 보였다고 하였습니다.  바로 다음해인 2018년도 대학 신입생이 또 다시 기록을 갱신하였고, COVID-19 직전인 2020 신입생의 입시에서도 가장 낮은 합격률을 기록한 대학이 많았습니다.  

2021-2022 입시의 결과

충분히 명문대학에 합격 할 수 있는 많은 학생들이 올해의 입시에서는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SAT/ACT Test 점수를 필수로 제출하였어야 하는 이전의 입시에서는 충분하게 합격할 수 있는 대학에 불합격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일부 언론에서는 “입시가 이렇게까지 힘들게 되는 원인”을 찾는 기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악의 합격률의 원인

최근 입시에서 최악의 합격률을 보이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습니다.

1.Test Optional - SAT/ACT 점수 제출의무 유예

2.Common App을 통한 지원 가능 대학의 증가

3.SAT/ACT 고득점자의 증가

4.GPA inflation - 고등학교 성적이 높은 학생의 수적 증가

5.상향 지원에 따른 최상위 대학 불합격 학생의 증가

위의 원인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Test Optional - SAT/ACT 점수 제출의무 유예

SAT/ACT 점수제출이 필수였을 경우에는 최상위 대학 지원학생에게는 심리적 기준의 SAT/ACT 점수가 있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ACT 34점 혹은 SAT 1500점 이상이 되지 않는 경우는 최상위 대학, 혹은 Top 10 대학에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SAT 1500점 혹은 ACT 34점 이하인 경우 합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COVID-19의 펜데믹 이전에는 모든 과목 Honor 혹은 AP (Rigorous 수업)과 수업 한 모든 과목에서 A를 받은 학생이더라도, 고등학교의 수준과 수업 내용에 따라 ACT 점수는 약 20 점에서 부터 33점까지 혹은 SAT 1100 점에서  1500점 까지의 넓은 범위의 점수를 기록하였고, 이 ACT/SAT 점수에 따라서 지원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2020-2021의 입시에서는 COVID-19의 영향으로 많은 SAT/ACT 시험이 취소되었으며, 시험을 11학년 2학기 이후에 치를 예정이었던 일부 학생들이 SAT/ACT 시험이 취소 됨에 따라서 SAT/ACT 점수 없이 대학에 지원하여야만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많은 학생들이 GPA만을 기준으로 대학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최상위 대학에 너무 많은 지원 학생이 몰리게 되었습니다.

2021-2022 입시에서는 전년 입시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SAT/ACT 시험이 정상적으로 시행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대학에서 SAT/ACT Test Optional: 시험 점수 제출 의무 유예를 실시하고 있어서, GPA가 좋은 학생들 중, SAT/ACT 시험을 치렀음에도 점수가 원하는 만큼 높지 않은 경우, SAT/ACT 제출 없이 상향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이유로 많은 학생들이 상위권 혹은 최상위권 대학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년에 비해 너무 많은 학생들이 상위권 대학에 몰리는 반면, 대학들은 평년과 같은 수의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어서 합격률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1. Common App을 통한 지원 가능 대학의 증가

Common App을 이용하여 지원 할 수 있는 대학 수의 증가로 학생들이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수의 대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약 10여년 전에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3개에서 7개 사이의 대학을 지원하였습니다.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많은 학생들이 7개에서 15개의 대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한인 학생들의 경우 20개의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 현상의 원인으로는 낮아진 대학 합격률에 따라, 더 많은 대학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학 지원 원서의 갯수가 늘어남에 따라 대학 합격률이 낮아지는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것을 더 쉽게 해주는 것이 Common App 입니다.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이 개인 정보와 학교 성적등을 기입하고, Common App에서 공통으로 요구하는 Application Essay를 작성한 후에는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일정 부분의 정보만 추가할 경우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Common App의 웹사이트에서 클릭 몇 번으로 할 수 있을 만큼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10여년간 Common App을 이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약 700 여개의 대학을 지원할 수 있었으나, 2020년에는 약 900개 이상의 대학을 Common App을 통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niversity of Illinois - Urbana-Champaign의 경우, 2021-2022 입시부터 Common App을 통한 지원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1. SAT/ACT 점수 Inflation

최근 몇 년간 SAT 혹은 ACT 최상위 점수를 받는 학생의 수의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6년 SAT가 개편되면서부터 SAT를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서는 각 점수별 정확한 학생 수를 발표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ACT에서는 각 점수대 별 학생 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ACT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에는 약 600명 정도의 학생들이 ACT 만점인 36점을 받았으나, 2015년에는 약 1,500명의 학생이 만점인 36점을 받았습니다.  2020년의 통계에 따르면 약 6,000명의 학생이 36점을 획득했습니다.   따라서, 이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ACT 만점인 36점을 받는 학생이 약 10배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AT 역시 비슷한 수의 학생이 최상위 점수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백분률에 따른 SAT 점수 분표에 따르면 최상위 혹은 상위 점수를 받는 학생의 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SAT/ACT 시험에서 최상위 점수를 받는 학생들이 증가하여, 최상위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또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op 10 대학인 Northwestern University의 통계에 따르면, 2003년 부터 2013년까지 10년간 Northwestern에 지원하는 학생의 수가 14,000여 명에서 32,000여 명으로 3배 가까이 늘었으나, 합격자수와 등록학생의 수는 별 변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수치상으로는 합격률이 1/3로 줄어든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더욱이, SAT/ACT Test Optional 때문에 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의 수가 몇 배 더 증가하여서, 최근 2년간 최악의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최악의 합격률의 원인에 대하여 더 알아보겠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224.213.7620

www.jays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