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EDU]211 - MIT-SAT/ACT 시험 성적 필수, 4월 PSAT 8/9 시험

MIT의 SAT/ACT 점수제출 요구

지난 주 3월 29일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는 올해 실시되는 입시부터 SAT/ACT 점수 제출을 의무화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2020 입시에서 부터 COVID-19으로 인하여 SAT/ACT 시험이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하여 SAT/ACT 점수 제출 의무를 유예 하였습니다.  즉, SAT/ACT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MIT에 지원 할 수 있는 Test Optional 을 실시하였습니다만, 올해 입시부터는 반드시 SAT/ACT 점수를 제출하여야 MIT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즉, COVID-19 이전의 입시로 다시 돌아가기로 결정한 것 입니다. 

Stu Schmill MIT 입학처장의 기고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MIT의 연구에 따르면, SAT/ACT 점수가 (GPA 보다) 모든 지원 학생의 학업 준비도를 더 잘 평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MIT에서 공부를 할 준비가 되어 있음에도,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학생들을 더 잘 특정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더하여, ‘또한, SAT/ACT 점수를 요구하는 것이 테스트 옵션 정책보다 더 공평하고 투명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지난 2년간 Test Optional, 즉 SAT/ACT 성적 없이 학생을 선발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이며, SAT/ACT 성적이 MIT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 학생을 선발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SAT/ACT 시험 폐지를 주장하는 측은, SAT/ACT 시험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학생, 그리고 백인과 동양계 학생에게만 유리한 시험이라고 주장하며,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도록 SAT/ACT 시험 폐지를 주장하여 왔습니다만, 이번 MIT에서는 SAT/ACT를 통하여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이 SAT/ACT 점수 없이 GPA로 하는 것보다 더 용이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사회 경제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 중, MIT에서 공부할 능력이 되는 학생들을 SAT/ACT 시험 점수를 통하여 더 잘 선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MIT의 결정이 대입에 미치게 될 영향

지난 2년간의 대학 입시는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한 Test Optional으로 인하여 많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많은 대학에서 충분한 준비 없이 SAT/ACT 점수 없이 일부 학생들을 선발하여, 학생 선발에 혼란이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SAT/ACT 점수 없이 GPA와 학과외 활동만으로 대학을 지원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상향 지원을 하게됨에 따라서, 최상위권/상위권 대학은 너무 많은 지원자들이 몰리게 되어 합격률이 사상 최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위 대학에서는 GPA만으로 선발된 일부 학생들은 학교의 수업과정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대학에서는 MIT의 결정을 따라 COVID-19 이전의 SAT/ACT 점수 제출을 필수로 요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최상위권/상위권 대학에서는 많은 대학들이 SAT/ACT 시험 점수 제출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일 지원을 하고자하는 대학중 한 두군데의 대학에서 SAT/ACT 점수 제출을 필수로 요구한다면,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SAT/ACT 시험을 치러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대학에서 SAT/ACT 점수 제출을 요구할 경우,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SAT/ACT 공부하여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월 13일 PSAT 8/9 시험

지난 몇 회의 칼럼을 통하여 오는 4월 13일 실시되는 Illinois 주의 학력측정 시험인 SAT, PSAT 10과 PSAT 8/9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습니다.   

PSAT 8/9 

PSAT 8/9는 College Board에서 실시하는 Standardized Test (표준화 시험)으로 8학년 혹은 9학년 학생들의 학력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Illinois 주에서는 매년 4월 모든 공립 고등학교의 9학년 학생들에게 이 시험을 제공하고, 이 시험을 통하여 학력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PSAT 8/9의 구성

  • Reading Test (영어 독해)
  • Writing and Language Test (영어 문법)
  • Math Test (수학) – Calculator(계산기 사용 가능) / No – Calculator (계산기 사용 불가능)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시험 시간은 총 2시간 25분입니다.  시험의 점수는 영어 독해와 문법을 더하여 720점 만점이며, 수학은 계산기 사용 가능과 불가능을 더하여 720점으로, 총점 1,440점으로 계산됩니다. 

PSAT의 각 과목의 구성과 출제방식

PSAT 8/9의 Reading Test (영어독해) 시험

Reading Test (영어독해) 시험은 42문제를 55분간 풀도록 되어 있습니다.  5개의 별도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하나의 지문은 두 개의 연관된 지문을 하나로 묶어 출제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제는 4지 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입니다.  5개의 지문은 하나의 순수문학에 관한 지문, 하나의 역사 관련 지문, 하나의 사회과학 지문, 그리고 두 개의 과학관련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와 도표등을 읽고 답을 찾는 문제들이 출제 됩니다. 

영어 독해 시험의 출제 경향

SAT의 출제 경향과 같이 PSAT 8/9의 영어 독해 시험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시험을 주관하는 College Board의 시험문제 출제 경향에 따라,  PSAT 8/9 역시 지문의 완벽한 이해를 요구하며, 또한 어려운 어휘 (vocabulary)를 포함한 지문을 사용한 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문에서 단어의 정의를 문맥에 따라  파악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있으며, 또한 지문에서 문제의 답을 어떻게/어디에서 찾았는지를 물어보는 evidence 문제도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어 독해 시험의 대비 

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작가의 의도와 문맥을 이해하는 reading & comprehension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시험의 대비를 충분히 못한 학생의 경우 시간이 많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이전에 시간배분의 연습을 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PSAT 8/9의 Writing & Language (문법) 시험

Writing and Language Test (영어 문법) 시험은 40문제를 30분간 풀어야 합니다.  영어독해 시험과 마찬가지로 4지 선다형의 객관식 문제들이 출제되며, 그래프와 도표등을 읽고 답을 찾는 문제들 역시 출제 됩니다.  College Board에 따르면 이 시험은 학생이 주어진 지문의 editor (편집자)역할을 하도록 문제가 출제된다고 하며, 주어진 지문에서 문법적 오류를 찾거나 올바른 문장과 절의 구성이 되도록 문장(sentence)과 절(clause)의 순서를 바꾸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따라서, 문법적 지식과 바른 문맥 이해 능력이 요구되는 시험입니다.

문법시험의 출제경향과 대비

정확한 문법적 이해를 바탕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어서 초/중학교때에 배운 영어 문법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하겠으며, 때로는 상당히 어려운 문법 문제들도 출제가 되고있어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문맥을 이해하고 문장이나 절을 어순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시험입니다.  

PSAT 8/9 Math Section (수학시험)

Math Section(수학)은 두 개의 다른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0분에 38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Math Section 중에서 첫 번째 시험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수학시험이고, 두 번째 시험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계산기 사용 가능 수학 시험은 객관식 21문제와 단답형 주관식 4문제로 총 25문제가 출제되며 계산기 사용이 불가능한 수학 시험은 객관식 10문제와 단답형 주관식 3문제로 총 13문제가 출제됩니다.  

수학시험의 시험 범위와 대비

PSAT 8/9의 수학 시험은 “Heart of Algebra – 대수학 기본” 과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데이터 분석과 문제해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려운 수학문제들도 출제될 수 있습니다.  9학년까지를 대상으로한 시험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2차 방정식과 2차 함수도 출제되며, 기본 도형 문제와 비율 문제도 함께 출제됩니다.  Algebra I을 끝내지 못한 8학년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문제도 출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수학을 선행한 학생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PSAT 8/9 의 특성

PSAT 8/9는 8학년들에게 상당히 어려운 시험일 수 있으며, 많은 학생들은 처음으로 경험해 보는 시간이 제한 된 Standardized Test 일 수 있어서, 주어진 시간 이내에 문제를 소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과 함께 시험의 특성에 맞게 연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그동안 중학교에서 학력측정 시험으로 경험해왔던 NWEA의 Map Test 혹은 Illinois 주의 IAR Test등과는 특성이 완전히 다른 시험이어서, PSAT 8/9에 대하여 준비되지 않은 학생들은 많이 당황하기도 하고, 평소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Jay’s EDU에서는 여름방학의 Jay’s EDU Summer Camp의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름방학 특강에는 ACT/SAT의 레벨별 수업과, 중/고등학교 모든 수업, PSAT 8/9 특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학부모님은 아래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셔서 특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224.213.7620

www.jays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