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Edu 교육 칼럼] 190 - SAT 시험이란

지난 칼럼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최근 11학년 학부모님들의 SAT/ACT 준비에 관한 질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11학년 학생이 아직 SAT/ACT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이제 준비를 시작하고 싶어서 본원에 수업에 관한 질문을 하시는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이런 학부모님들 중 대부분이 SAT와 ACT 중 어떤 시험이 학생에게 잘 맞는지 혹은 유리한 지에 대해 진지한 고려 없이 주위의 선택을 따르거나, 학교 혹은 학원에서 일괄적으로 추천하는 시험을 선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Illinois주에서는 2016년 주 공립학교의 학력측정 시험이 SAT로 바뀌게 되면서 혼란이 가중되었으며, New York과 California와 같은 전통적 SAT주에서는 SAR를, 반면, 전통적 ACT 주인 미중서부 지역의 학생들은 아무런 고민 없이 ACT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AT와 ACT의 두 시험은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각 시험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개인의 장점에 맞는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학생의 경우 각 개인의 SAT와 ACT 점수의 백분율은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만, 약 20-30% 정도의 학생들에게서는, 한 시험의 성적이 다른 시험에 비해 훨씬 좋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10학년 말 / 11학년 초에 두 가지 시험의 모의고사를 다 경험해 본 후, 그 중 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시험을 선택하여 그 시험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최상위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두 가지 시험을 모두 다 쳐보고 각 학생의 특징에 맞는 한가지 시험을 선택하고 집중하여야 합니다.  각 학생의 학문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두 시험 중에 어떤 시험이 어느 특정 학생에 잘 맞는다고 확정지어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각 학생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시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시험의 구성과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SAT 시험이란? 

SAT의 지역별 선호도 

SAT는 미국의 인구 밀집지역인 California, New York, Texas 그리고 Illinois주의 학생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시험입니다.  SAT를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 따르면, 2020-2021년에 약 150만명 이상의 학생이 SAT를 치루었습니다.  이 숫자는 COVID-19이전인 2018-2019의 220만명에서 많이 줄었습니다. 

지역의 선호도로 인하여 서부와 동부의 대학에서는 SAT 시험을 치르고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의 백분율이 더 높습니다. 

SAT의 중요 특성은

  • SAT 시험은 ACT 시험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 SAT 문제의 수는 ACT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한 문제를 틀릴경우 점수 하락의 폭이 큽니다.
  • SAT Essay (에세이)는 2021년 4월 폐지되었습니다.  SAT/ACT Essay시험 점수를 필수로 요구하는 대학은 없습니다.
  • 과거에는 오답에 대한 추가 감점이 있었으나, 개편 후부터는 틀린 문제에 대한 추가 감점이 없어졌습니다.  
  • 수학은 방정식, 복합 방정식 및 비례 추론 능력을 알아보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Trigonometry (삼각함수), Geometry (도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 수학 시험은 계산기 사용 가능 부분과 계산기 사용 불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모든 SAT 시험과목중 영어 시험( English: Reading + Writing passage)에서는 다양한  주제 (subject)들에 대하여 문제가 출제 되고있으며, 특히 영어 독해 부분에는 학생들이 답에 대한 증거를 영어 지문 (passage)에서 찾아온 후 답을 선택 (Evidence Base Reading) 하는 형식의 링크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 기존의 구형 SAT에서 자주 사용되는 "시험을 보는 요령/답을 찾는 방법 (Test Taking Tricks / Strategy)"를 방지하기 위해 영어 문장/내용 분석과 이론에 대한 질문들, 그리고 수학적 정의와 concept에 관한 문제들이  더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SAT의 구성 

Evidence-Based Reading and Writing Section (영어 시험)

Reading Test - 65 Minutes, 52 Questions (영어 독해 - 65분간 52문제)

Writing and Language Test - 35 Minutes, 44 Questions (영어문법 - 35분간 44 문제)

Total 800 points – from 96 questions, 총 800 점 - 96 문제  

Math Section (수학)

Math Test - No Calculator - 25 Minutes, 20 Questions (계산기사용 불가능 수학 -  25분간 20 문제, 주관식 5 문제)

Math Test - Calculator - 55 Minutes, 38 Questions (계산기 사용 가능 수학 - 55분간 38문제, 주관식 8 문제) 

Total 800 points – from 58 questions , 총 800점 - 58문제 

Score of 1600 and Total 180 minutes - 총 1600점 만점, 180분 

SAT의 Reading Test (영어독해) 

SAT의 첫 시험은 영어 독해입니다.  영어 독해는 65분간 52문제를 풀도록 출제 됩니다.  총 5개의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하나의 지문은 두개의 하위 지문으로 나뉘어져 두 하위 지문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한시간 5분간 52문제를 풀어야 해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반면, 지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성적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CT 영어 독해와의 비교

ACT의 영어독해는 35분간 4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ACT와는 다르게 SAT 영어독해는 ACT에 비해 시간적인 여유가 좀 더 있습니다만, 위의 개편 내용에서 보여지듯이 SAT의 시험문제들이 사고력과 응용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으며, SAT영어독해 문제의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SAT Writing and Language Test (영어 문법/내용파악)

SAT의 Writing and Language 시험은 문법과 내용파악 위주로 구성된 시험이며, 35분간 44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SAT를 주관하는 College Board에 따르면 학생이 해당 지문을 편집하는 편집자의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즉,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을 찾아내고 문맥에 맞도록 문장과 문단을 배열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중/고등학교에서 영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지 않아서 SAT혹은 ACT 문법 시험을 위한 공부를 별도로 하여야 합니다.   

SAT 수학시험 

SAT 수학 시험은 80분간 58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58문제중 20문제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20문제 중 5문제는 주관식입니다.  나머지 38문제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수학문제이며, 이 38문제 중 8문제는 주관식입니다. 

SAT수학시험의 경우, 시험에 필요한 많은 수학 공식들이 주어지고 있어서 학생들이 많은 수학 공식들을 암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SAT의 수학시험에서는 Vector, Matrix, Advanced Trigonometry등의 문제가 출제되지 않고, 또한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아서 SAT의 수학 시험이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SAT 수학시험은 많은 경우 수학적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주관식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서 답을 역추적할 수 있는 “plug-in”의 방법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학의 점수 비중이 총 점수의 절반인 800점입니다.  따라서 수학이 약한 학생들의 경우는 SAT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www.jaysedu.com

224.213.7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