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Edu 교육 칼럼] 173 - 2021 대학입시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1

지난 몇 주간의 칼럼에서 Common Application의 에세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12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지원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합격률이 높은 Early Decision 혹은 Early Action을 위해서 최대한 빨리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방학을 이용한 에세이 준비

 

여름방학이 지난 후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11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과 ACT/SAT의 성적, Extracurricular등의 기준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선정하고,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에세이의 주제를 파악하고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즉,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Essay Prompt (에세이 주제)를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 그리고 시간적 여유가 있는 11-12학년 사이의 여름방학동안에 에세이를 완성시켜 놓는 것이 입시에서 다른 학생에 비하여 유리한 자리를 선점할 수 있는 방법일 것 입니다.

 

Common Application의 주제에 맞추어 에세이를 쓸 때, 학생의 개인적이고 일반적이지 않은 특별한 이야기를 정리하여 쓰되,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고, 그 배운 점을 앞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Common App의 에세이는 미래 지향적이고 진취적이어야 하고, 일반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공유하는 평범한 주제이더라도, 그 주제 안에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자신의 장점을 보여 줄 수 있는 에세이여야 하며, 문장의 구성과 문법적인 면에서 완벽해야 합니다.

 

지원학생의 개성을 나타낼 있는 에세이

 

일반적으로 최상위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은 한 명당 일년에 약 600여개의 지원서를 분석하여 합격/불합격을 결정하며, 100위권대의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은 약 1200여개에서 1600여개의  지원서를 받고 분석한다고 합니다.  개개인의 입학 사정관들은 매년 수 많은 에세이를 읽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많은 에세이를 읽어보는 입학 사정관들은 평범하고 일반적인 주제를 다룬 에세이, 너무 과장이 많은 에세이, 사실과 다른 에세이, 학생이 아닌 전문가들이 작성한 에세이등은 걸러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또한 이런 에세이들은 실제 입학 사정에서 대부분 걸러내어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에세이 지도반에서 작성되는 에세이나, 혹은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의 지도에 의해서 작성되는 에세이들은 이전에 사용되었던 반복되는 진부한 주제, 이에 따른 틀에 박힌 에세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에세이는 최대한 학생의 개인적인 성향과 진취적 장점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미국 대학입시에서의 조기전형

 

12 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들을 위하여 대학입시 스케줄을 알아보면, 2021년 11월 1일 혹은 15일에 미국 대학 입시의 조기 전형인의Early Decision (ED) 혹은 Early Action(EA)원서 모집이 마감되며,  일반전형인 regular의 원서마감일은 12월 초에서부터 4월까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조기 전형인 EA/ED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12월 중순에 통보되기 때문에 2021년도 크리스마스 이전에 대학입시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합격여부를 일찍 알 수 있다는 장점뿐만이 아니라, 많은 대학에서 EA/ED를 통하여 우수한 학생을 미리 확보하려 하고, 대학의 재정적 안정을 확보하려 하고 있기 때문에, EA/ED의 합격률은 일반전형에 비하여 월등히 높습니다.  COVID-19 이전의 입시 경향을 분석해 보면, EA/ED의 비중은 전년대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최상위 명문대학의 regular (정시 지원)의 합격률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시에 필요한 서류들을 빨리 준비하여 합격률이 높은 EA/ED를 통하여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Regular에 비하여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D는 재정적 지원이나 장학금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학부모님들께 재정적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은 합격률이 높은 EA와 ED를 잘 이해하고 장/단점을 잘 살펴 조기 전형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하여야 하겠습니다.

 

Early Decision, Early Action, & Single Choice Early Action

학교별로 ED / EA의 마감일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ED와 EA는 11월 1일 혹은 15일이 마감입니다.  지원시 입학원서를 해당학교에 제출할 경우 필요한 모든 서류를 구비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마감일 이후 추가 서류는 받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ED와 EA의 합격자를 12월 중순부터 발표를 시작하게 되고, 많은 학교들이 새해가 되기 전에 학생들에게 합격여부를알려줍니다.

 

Early Decision (ED)

Early Decision (ED) 은 구속력 있는 입학전형입니다, ED에 합격하면 반드시 등록/입학 하여야 합니다.  ED를 신청할 때는, 학생의 application이 통과되어 합격하게 되면, 다른 대학에 제출하였던 application을 모두 철회하고 해당 대학 입학에 동의하는 서류에 싸인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ED는 한 학교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이 합격을 철회하고 다른 학교에 갈 수는 없습니다.

ED는 한 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하고, 나중에 번복이나 철회가 불가능하다는 구속력이 있기 때문에 학교와 학과의 선택은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ED 지원시 많은 대학들이, 지원자들의 financial assistance(재정적 지원/장학금 포함)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있고, ED의financial assistance(재정적 지원) 기회는 일반전형보다 제한적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신청에 신중하여야 합니다.  

ED에 합격한 학생이 ED의 구속력에서 빠져 나오려면 학생과 가족이 재정적으로 학비를 부담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 할 경우 ED합격을 취소 할 수 있기도 합니다만, 이런 방법으로 ED 합격이 취소될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이러한 ED 의 문제들은 지난 몇 년간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  일부 대학들은 ED에서 구속력 없는 Early Action (EA)으로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만, 미국의 많은 대학들은 여전히 우수한 학생들을 일찍 확보하고, 안정적인 신입생 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ED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D의 합격률이 정시모집인 Regular 보다 높습니다만, ED에 지원하는 것만으로  합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대부분의 ED의 마감일인 11월 1일 혹은 15일 이전에 완벽한 application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의 대학들은 Early Decision II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ED II는 원서의 마감일이 1월 중순으로, 학생들이 SAT나 ACT 혹은 Essay, SAT Subject test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조금 더 늘어나게 되며, ED I에서 실패한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학년 1학기의 성적도 application에 포함할 수 있어서 GPA를 올리려 하는 일부의 학생들에게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11 월에 지원한 ED의 결과는 12월 중순에accepted (합격), denied (불합격), or deferred(유보)로 통보됩니다. 이 중 유보 (deferral)되는 것은, 조기 전형 합격자를 뽑은 후에 지원자의 application을 다시 검토 될 수 있도록 정시모집의 지원자들과 같은 그룹으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유보(deferred)된 원서는 구속력은 없어지며 정규 지원자들과 같이 심사를 받게 됩니다.  

현재로는, ED를 시행하는 학교로는 Brown, Cornell, Dartmouth, Duke, Johns Hopkins, Northwestern, and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등이 있고, Early Decision I 과 Early Decision II 를 시행하는 학교는Emory, Boston University, NYU, Tufts, Vanderbilt 등이 있습니다만, ED를 실행하는 학교는 매년 바뀔 수 있으므로 항상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Jay’s EDU

Northbrook & Lincolnshire

www.jaysedu.com

224.213.7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