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Edu 교육 칼럼] 188 - COVID-19 이후의 Extracurricular Activity 3 (1)

최근의 대학입시는 과거의 입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유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의 수가 많이 늘었으며, 7-5년 전 과거에 비해 한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의 수도 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약 10년 전에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약 3-4 개의 대학에 지원하였으나,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많은 학생들이 7개 이상의 대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학에 제출되는 원서의 수가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별 경쟁이 치열해지고 합격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2020-2021의 입시 결과는?

작년 2020-2021의 입시에서는 SAT/ACT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Test Optional이 실시되어 많은 학생들이 상향지원을 함에따라, 최상위권 대학은 역사상 최악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U.S. New & World Report의 랭킹 1-20위 까지의 대학 중 전년대비 합격률이 높았던 대학은 Texas의 Rice University 뿐이며, 모든 대학의 합격률은 사상 최악을 보였습니다.

 

최상위 학생에게 Extracurricular는 더욱 더 중요

최근의 입시경향은 Holistic Admission, 즉 학생의 성격이나 학업을 포함한 학생의 전반적 조건을 모두 입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인성과 특기사항을 알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extracurricular activity (과외 활동) 경력이 입학 사정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상위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은 GPA와 SAT/ACT 점수가 만점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GPA와 SAT/ACT 성적만으로는 대학에서 원하는 학생을 선발 할 수 없습니다.

고등학생들이 하는 많은 과외 활동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과외 활동이라도 대학입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 지원 과정에서 자신의 과외 활동 경력이 다른 학생의 경력에 비하여 눈에 띄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많은 수의 과외 활동에 참여하거나, 혹은 학교 공부보다 과외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기도합니다.

 

대학에 어필할 수 있는 과외활동 활동

최근 많은 대학에서는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Holistic admission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의 성적뿐만 아니라 지원학생의 인성, 특기 등의 다방면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많은 우수 학생들은 다양한 extracurricular (과외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이 하는 많은 과외 활동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개인적 성격이나 인성을 과외 활동 경력 등을 통하여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과외 활동이라도 대학입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과외 활동은 입학 사정관들에게 강력하게 어필 할 수 있는 반면, 어떤 과외 활동은 입학 사정관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많은 입시 전문가들은 과외 활동의 수보다 질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단순하게 많은 과외 활동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는 대학의 입학 사정관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학에 지원할 때는 몇개나 적을까요?

일반적으로 많은 대학에서 사용하는 Common App (커먼앱)의 경우 10개의 Extracurricular (과외 활동) 경력을 적을 수 있습니다만, 많은 경우 입학 사정관들은 고등학생이 10개의 과외활동을 다 채워 넣기보다는 적은 수의 과외 활동이더라도 학생의 우수함을 보여줄 수 있는 경력을 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학 입학 과정에서 입학사정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는 경시대회 혹은 미술/음악 등의 competition(경연 대회)에서 상을 받거나, 학생회장등의 선출직 리더십 직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과학/사회학의 학회지에 실린 만한 연구를 하거나, 갤러리 등에서 미술 전시를 하거나, 책을 출판하거나, 의미 있는 지역 사회 봉사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최상위 레벨: Tier 1 혹은 2의 활동 

최상위 레벨 활동의 예는?

일반적으로 최고 상위 레벨의 과외 활동은 일반적으로 전미 레벨의 수학/과학 경시대회에서 수상을 하거나 혹은 운동의 경우 State 레벨을 넘어 전미에서 상위에 랭크되는 경우 등, 상당히 드문 경우이고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IMO)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학생이거나, United States of America Mathematical Olympiad (USAMO)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한 학생의 경우 학생의  수학에 대한 열정과 수학적 능력을 충분하게 입증하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상위 대학의 여름캠프는 다 좋을까?

일부 여름방학 캠프 역시 최고 상위 레벨의 과외 활동이 될 수 있으며, 많은 명문대학에서 이런 여름방학 캠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최고 상위 레벨의 과외 활동이 될 수 있는 여름방학 캠프는 대부분 매우 엄격한 지원/선발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많은 경우 이런 최고 레벨의 여름방학 캠프는 무료이거나 최소한의 경비만을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부 명문 대학에서는 최우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캠프와 동시에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여름방학 유료 캠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방학 캠프가 최상위권 명문대학에서 실시된다고 하더라도, 많은 수업료와 경비를 내야하는 여름방학 유료 캠프인 경우, 그리고 학생 선발이 상대적으로 쉬운 경우,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좋은 extracurricular (과외 활동)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최상위 명문대학의 여름 캠프라도 잘 알아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Tier 1 혹은 Tier 2의 최상위 여름 캠프는 최상위 대학에 입학하는 것 이상으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최상위 레벨의 운동은?

전미에서 최상의 성적을 내는 미식축구, 농구, 하키 등의 단체운동 팀에 소속된 선수일 경우 10학년 혹은 11학년 초에 대학의 영입 제의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전미에서 최상위에 랭크된 펜싱, 테니스 등의 개인 운동선수 경우 역시 늦어도 11학년 첫 학기에 대학에서 영입 제의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전미에서 상위에 랭크되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대학에서 필요한 운동종목이나 포지션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런 extracurricular (과외 활동)으로만 대학에 지원하여 합격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문 경우입니다. 

또한 최상위권 명문대학의 경우 운동선수를 선발 할 때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GPA와 ACT/SAT 성적 역시 중요합니다.  실제 최상위 대학에서는 운동 선수 선발 시에도 상위 1-2% 정도의 ACT와 SAT 성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운동 선수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상당히 힘들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봉사활동은?

최상위 레벨의 봉사활동은 주 혹은 시 단위의 조직을 만들고 조직의 리더로 활동하는 경우가 해당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연재해 피해자를 위하여 지역 내의 모든 고등학교를 통합한 구호단체를 만들고 구호 물품을 모으고 보내는 경우가 해당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기간동안 250 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하는 학생들은 의외로 많으며,  단순히 봉사 활동의 시간만 많은 것은 대학에서 원하는 extracurricular activity가 아닐 수 있습니다. 

차상위 활동: Tier 3 혹은 4

위에서 설명드린 최상위 레벨의 extracurricular activity는 아주 드물며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이런 최고 상위 레벨의 특수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최고 상위권의 과외 활동으로 여겨지고 있는 과외 활동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상위권의 과외 활동은 학생의 높은 학문적 성취와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하는 Model UN의 ‘President' 혹은 ’Chair' 이 된다거나, 학교 클럽의 창립멤버나 클럽 president가 되는 경우는 학생이 단지 클럽 활동에 참여만 하는 것이 아니고 클럽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보여 줄 수 있어서 좋은 과외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악기를 하는 경우 ‘all-state' 밴드 혹은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는 경우, 그리고 운동 역시 all-state 레벨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상위권의 extracurricular가 될 수 있습니다.

수학 혹은 과학의 과외 활동의 경우는 지역(regional) 레벨의 경연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낼 경우도 상위권의 과외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www.jaysedu.com

224.213.7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