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디치과] 치경부마모증2

던디치과 원장 [백준호]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위인 치경부가 마모되어 시리고 차거나 뜨거운 음식에 예민한 증상을 가져오는 치경부마모증의 원인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치경부마모증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방법으로 양치하고 있거나 너무 뻣뻣한 칫솔과 많은 양의 치약을 사용하는 등 좋지 않은 양치질 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고, 노화나 교합관계가 좋지 않거나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을 가진 경우에 씹는 힘에 의한 교합압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맹출된 후 평생을 사용하는 치아에게 몇십 년 동안 누적되는 스트레스는 무척 커서 씹는 힘이나 습관에 의해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가거나 법랑질이 마모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딱딱하고 질긴 음식들을 즐기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치경부마모는 아주 쉽게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다 잘못된 방법으로 양치하고 있거나 마모제 성분이 많은 치약을 사용하고 있다면 마모가 더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고, 이미 마모된 부분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법랑질이 떨어져 나가게 되면 상아질이 드러나는데, 이 상아질은 법랑질보다 훨씬 무른 성질이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마모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치경부마모증은 보통 작은 어금니라 부르는 소구치와 송곳니에 잘 발생하며 처음에 무척 시렸다가도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는 적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치아가 더 깊게 파이고 음식이 쌓여 충치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린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마모가 보이면 빨리 치료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는 생각보다 간단한 편으로 부작용이나 통증이 없고, 그러므로 마취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패여 나간 부분을 깨끗이 하고 그 부분을 본인의 치아 색상과 맞는 레진(resin)으로 메꾸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레진 재료를 충전한 부분과 치아의 경계부가 매끄럽지 못하고 턱이 지게 되면 그 틈으로 충치가 발생할 수 있고 충전 물질이 탈락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했다고 하더라도 전과 같은 양치질 습관,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치료받은 부위의 충전물이 역시 탈락하거나 다시 마모될 수 있으니 식습관과 양치질습관의 개선을 하는 것이 우선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마모의 진행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노력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하고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치경부마모증은 충분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교합관계가 좋지 않아 특정 치아에 교합압이 집중되는 경우라면, 너무 많은 힘을 받는 부분을 조금 삭제하는 교합조정술로 교합압을 분산시키는 등 꼭 전체 치아교정이 아니더라도 일정 부분은 개선할 수 있으므로 예방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치경부마모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 하시는것이 바랍직합니다.

                              

                                                                                                        던디치과 (847)480-2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