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디치과] 치석 제거 크리닝 (Cleaning)

   던디치과 원장 [백준호]

치과에서 받은시는 치석 제거 시술인 크리닝이란 치아의 표면과 치아 사이 사이에 붙어 있는 치석들을 제거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을 벗긴다는 뜻의 스케일링이란 용어를 대신 쓰시기도 하는데 치과 진료에는 정기적으로 하시는 크리닝이 아닌 국소 마취를 하고 잇몸 아래쪽 깊숙히 들어가 치석과 화농을 제거하는 스케일링(Scaling and Root Planning)이란 시술이 따로 있기에 국소 마취없이 이루어지는 치석 제거 시술은 크리닝(Cleaning)이라 말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치석이란  한마디로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세균 침착물입니다. 가정에서 양치질과 치실,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 관리를 잘 해주셔도 입 안 구석진 곳에서는 플라그가 남아서 치석으로 변할 가능성이 많고 이미 딱딱해져 버린 치석은 치과에서 받으시는 크리닝이 아니면 그냥 자연적으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만약 치석을 계속 방치를 하게 되면 치석에 붙어있는 세균들이 잇몸염증, 심하면 잇몸뼈의 염증을 일으켜  잇몸이 들뜨고 치아도 흔들리는 잇몸질환이 생깁니다. 심할 경우에는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구강 질환의 원인인 치석 제거를 위해서 정규적으로 크리닝을 받이시는것이 치주 질환 예방 및 구강 건강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크리닝의 또 다른 역활은 구취 제거 및  예방이라 하겠습니다. 구취의 원인은 여러 가지있으나  구강내에 있는 플라그가 음식물과 접촉해서 혐오가스를 같이 배출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구취의 원인이 무엇인지 모를실 때는 우선 크리닝을 받으심으로써 혹 쌓인 플라그가 원인이였는지를 확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치석의 양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크리닝의 소요시간은 대략 30~1시간 정도 걸리며 치면세균막이나 치석이 많이 부착되는 사람은 3개월 주기로, 일반적인 분들은 6개월 주기로 받으시는것이 이상적입니다.

, 치아 흔들림이 심한 경우, 치주낭이 깊거나 치은 출혈이 과다한 분,  골파괴가 심하고 급성 치주염이 있는 분, 임신 중독증 환자, 지각 과민 환자, 인공심장 박동기 장착 환자, 전염성에 민감성을 가진 분, 발육 중인 어린이나 석회화가 덜 된 분, 구토 반사의 위험이 있거나 음식물 연하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크리닝 하시기 전 치과 의사와의 상담을 요합니다.

크리닝 시술을 받고 나서의 부작용은 특별히 없으나 크리닝을 하게되면 치석 제거를 위해 이와 잇몸 사이를 초음파 기구로 삽입하므로 일시적인 출혈을 보이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치석이 덮고 있던 치면이 노출되어 치아가 민감해져 이시림의 증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세는 일시적이므로  수 일이 지나면 완화됩니다. 시술 후 2-3 일 정도는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하고 필요하시면 이부프로펜 계통의 진통제 정도는 복용하셔도 됩니다.

간혹 크리닝을 할 경우 치아 미백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크리닝을  한다고 치아 미백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크리닝 시술 시 치석과 함께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를 같이 제거함으로써 치아가 전체적으로 밝아지는 효과를 보는 것이지 치아의 색상이 더욱 희게 밝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던디치과 (847)480-2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