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정 교정전문의 칼럼] 부정교합이 유발하는 문제들

보통 치아부정교합이라는 말을 들으면 덧니나 비뚤비뚤한 앞니가 보기 싫다는 심미적인 부분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교정상담과정을 거치며 위, 아래 어금니들이 좋지 않은 관계로 만나고 있다거나, 양쪽의 어금니들이 다르게 다물어지는 것들을 흔히 발견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저작기능 저하를 동반하여 소화기능 저하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됩니다. 음식물을 충분히 잘게 부수어 주는 치아의 1차 소화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 하기 때문이지요. 

 
  우리의 치아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전신 건강과 관련이 되며, 부정교합은 의외의 다른 문제점들도 불러올수 있읍니다. 그중 흔하게 야기되는 문제들로는 머리/목/어깨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악관절 문제와 안면 비대칭을 들수있읍니다. 부정교합 상태로 오래 지내게되면 교합문제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나타나고, 교합이 조금 더 좋은 쪽으로 주로 저작을 하게 되면서 안면비대칭이 유발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부정교합을 치료함으로써 개선이 될수 있읍니다. 본원에서 교정치료를 시작하신 분들중, 만성적인 턱관절 증상이나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 있는 분들도 계시는데, 교정치료 시작 몇개월 후 턱관절 증상의 호전이나  비대칭 안면의 개선을 경험하고 알려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을 하면 얼굴선이 갸름해진다고들 흔히 말씀하시는데, 치아교정이 얼굴선, 턱선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진 않지만 부정교합의 개선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종종 인지됩니다. 안면 비대칭이나 턱관절 증상의 호전도 정상교합을 만들어서 얻어지는 부수적인 효과라고 볼수 있지요. 물론 치아교정만으로 이러한 전신적 증상이 모두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교정상담시 이러한 증상들은 좀 더 심도있게 다루어져  각 증상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의 필요 여부는 결정될 필요가 있읍니다. 
 부정교합이 치료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충치와 치주질환의 예방이 되겠읍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가 겹쳐져 있고 삐뚤어져 있으면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한다해도 치솔이 구석구석 잘 닿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제거되지 않은 음식 찌꺼기들은 입안 세균의 좋은 배양지가 되어 충치와 잇몸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 딱딱하게 치석이 형성되면 양치질로는 제거가 되지않아 치과방문이 필요합니다. 
  가지런한 치열은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어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수 있으며, 구강 건강은 물론 전신건강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좋은 시기에 필요한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자녀와 본인의 치열 상태에 관심을 갖으시고, 교정치과 방문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안은정 교정전문 치과   

AHN ORTHODONTICS

ahnorthodontics.com

847-282-0279

430 Milwaukee Ave #203 Lincolnshire IL 6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