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정 교정 전문의 칼럼 ] 부정교합의 종류: 수직적 문제

안은정 교정전문의

부정교합의 종류: 수직적 문제

우리가 교정치과를 찾게되는 이유는 바로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함입니다. 본인이나 가족들이 보기에 좋지않은 치열을 이유로, 또는 치과에서 교정치료를 권해서 교정치과를 찾게됩니다. 본인이 느끼는 저작이나 발음상의 문제로도 치아교정을 생각하게 되지요. 그럼 내 치열이 정상인지, 정상교합과는 차이가 있는부정교합인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정상 교합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때 위, 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교합 인 경우, 전체적으로 윗 치열과 아래 치열 모양이 비슷하지만 윗 치열이 약간 커서 아래 치열을 바깥쪽에서 가볍게 감싸고 있는 모양입니다. 윗 앞니들이 아래 앞니들을 살짝 덮는 상태로, 보통 1, 2mm 정도를 덮는 상태가 이상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치아 모양에 따라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어금니쪽도 마찬가지로 윗니가 아랫니를 너무 깊지않게 덮고 있어야 정상교합이라고 봅니다. 어금니는 씹는 면이 평평하지 않고 올록볼록한 모양인데, 위, 아래 어금니들이 적절한 전후 관계로 물려야 저작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수 있게 됩니다.
치아 부정교합은 크게 수직적 기준과 전후방적 기준으로 나누어 분류 할수 있습니다.  먼저 수직적 기준으로 나뉘는 부정교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위, 아래로 겹치는 양에 따라 개방교합과 과개교합으로 분류할수 있읍니다. 보통 오픈바이트나 딥바이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개방교합은 윗니와 아랫니가 위, 아래로 겹치는 부분이 없이 반대로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은 앞니쪽에서 많이 볼수 있지만, 심한 경우는 어금니들도 위, 아래 컨택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읍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만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자르거나 베어 물기가 힘이 듭니다. 또한 벌어진 위, 아래 치아 사이로 공기가 새어 나가, 특정 발음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과개교합은 개방교합과 반대인 상태로 윗니가 아랫니를 정상보다 훨씬 많이, 깊게 덮고 있는 상태입니다. 보통 치아를 다물었을때, 윗니 아래로 보이는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게 되고, 심한 경우는 아랫니가 입천정으로 다물리게 되기도 합니다. 과개교합의 경우는 평소에 턱을 가볍게 떨어뜨리고 지내는 경우가 많아, 부모님들조차 아이들이 과개교합을 갖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개방교합과 과개교합은 수직적인 문제로 얼굴 골격과 연관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너무 나이가 들때까지 치료를 미루게 되면, 이상적인 안모를 갖고 싶을때는 치아교정과 더불어 발치나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물론, 환자분들이 원하는 결과나 골격 문제의 경중에 따라 치아교정만으로도 정상 교합을 회복하고, 치료 전보다 조화로운 안모를 찾을수도 있읍니다. 성장기를 지나기 전에 교정장치를 사용해서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치아배열을 마무리하면, 발치와 수술의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안모의 변화도 더욱 만족스러울수 있읍니다.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이악물기나 이갈이 습관들은 수직적인 부정교합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사소하게 지나치기 쉬운 일상 생활의 습관들도  교정치료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교정치과에서 상담을 하시고 치료를 받으실때 치열의 문제만이 아닌, 이러한 좋지 못한 생활 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일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부정교합의 전후방적인 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읍니다.

안은정 교정전문 치과   

AHN ORTHODONTICS

847-282-0279

430 Milwaukee Ave #203 Lincolnshire IL 6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