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정 교정 전문의 칼럼 ] 부정 교합의 종류: 수평적 문제

부정 교합의 종류: 수평적 문제

지난 칼럼에서는 수직적인 문제와 관련된 부정 교합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읍니다.

이번에는 수평적 문제와 관련된 부정 교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평적인 문제는 크게 위, 아래 턱이나 치열의 전후관계와 좌우관계의 문제점으로 나눌수 있읍니다. 

전체적으로 골격에 문제가 없이 단순히 치아 배열에만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있읍니다.

턱과 치아의 사이즈상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혀나 손가락등이 관련된 잘못 된 습관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 아래 턱의 전후 관계 문제로는 돌출입, 주걱턱, 그리고 무턱으로 나눌수 있읍니다.

돌출입의 경우 보통 앞니가 뻐드러진 상태로 입이 나와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아와 턱이 함께 돌출된 경우가 있고, 치아만 돌출된 경우가 있습니다.

턱이 함께 돌출된 경우는 교정치료의 난이도가 높고 치아 자체의 돌출 여부도 확인을 할 필요가 있읍니다.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큰 경우를 말합니다.

아래턱의 성장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도 있고, 위턱의 성장이 작아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커 보일수 있읍니다. 어떤 경우이건 주걱턱의 안모가 발견되면 빠른 상담으로 골격의 부조화를 줄여주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교정 수술의 가능성도 줄여주게 되며 보다 조화로운 안모로의 성장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무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주걱턱과 마찬가지로 아래턱 자체의 성장이 적을 수도 있고, 위턱의 성장이 많아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작아 보일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건 골격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턱이 작아보이는 경우라면 교정치과를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로 턱의 성장을 보다 조화롭게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얼굴이 정확하게 좌우 대칭이 되지는 않지만, 눈에 띄게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아래 치열도 턱이 돌아가 있는 방향으로 같이 움직여, 위 치열과의 관계가 반대로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위, 아래 치열이 물리는 관계가 좋지 않거나 크기의 부조화가 있을때 아래 턱이 한쪽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진행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함께 있는 부정교합의 경우는 아래, 윗니가 잘 맞지 않는 정도가 더 심해서 음식물을 씹는 저작 기능이 효율적일수가 없읍니다. 이로 인해 음식물을 씹는 동작에 관여하는 근육이 장기간 비정상적인 기능을 하게됨으로써 얼굴 모양이 비뚤어지거나 비대칭이 더욱 심해질수 있습니다.  

전신적으로는 떨어진 저작기능으로 인해 소화기에 부담이 되어 소화장애를 일으키게 되고,영양분의 흡수도 저하되게 됩니다.

이러한 턱과 치열의 문제가 우리 아이들의 정상적인 신체 발육을 방해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늦지 않은 나이에 받을 수 있도록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보겠습니다.

http://www.ahnorthodontics.com/

안은정 교정전문 치과   

AHN ORTHODONTICS

847-282-0279

430 Milwaukee Ave #203 Lincolnshire IL 6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