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숙의 건강보험] 메디케어 A 와 B는 어떻게 다른가요?

메디케어 A 와 B는 어떻게 다른가요? 

65세가 되면 미국의 합법적인 거주하고, 메디케어 수혜 자격이 되는 분들은 메디케어에 상응하는 다른 보험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 모두 메디케어를 받습니다.  메디케어는 우리가 65세 미만까지 가지고 있던 보험과는 다르게 Part A 와 Part B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art A 는 무엇이고, 무엇을 보장해 주나요?
병원 보험(Hospital Insurance)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장해 줍니다.  일반적인 보장 내용은 • 혈액(Blood): 혈액은행에서 혈액을 가져올 경우 비용이 없으나, 병원이 혈액을 사올 경우에는 일년에 처음 3유닛의 혈액 비용은 지불해야 합니다. 개인이 도네이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병원 입원 서비스(Inpatient care in hospital): 닥터의 오더에 의해서 병원에 정식으로 입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닥터 서비스 비용은 Part B에서 나가기때문에 80% 밖에 보장하지 않습니다. (서플리먼트나 어드밴티지 플랜이 있는 분은 이 비용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 전문 간호 시설 서비스(Inpatient care in skilled nursing facility):  메디케어에서는 적어도 3일간 병원에 입원하고 나서 관련 질병과 관련해 의료상 필요한 경우 전문 간호 시설에 들어가는 경우입니다.(일반 양로원, 롱텀케어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 시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공인 받은 닥터가 의료상 매일 전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입원할 수 있습니다.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했을 경우에는 3일간 병원 입원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수혜 기간 동안 처음 20일간은 비용 지출이 없으나 , 21-100 사이에는 공동부담금(Coinsurance)를 지불해야 합니다. 100일 이후에는 모든 비용을 본인이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100일이 지난 후에 본인이 전액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서플리먼트나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 비 의료 종교 단체(Religious non-medical health care institution): 입원했을 경우인데 메디케어에서는 이 종류의 치료에 대해서 종교적 목적을 가진  부분은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 호스피스케어(Hospice care): 호스피스 케어를 받기 위해서는 호스피스 닥터나 환자 본인의 주치의가 환자가 6개월 내의 시한부임을 증명해주어야 합니다. 


• 홈 헬스 서비스(Home health services): Part A and  Part B에서 보장을 해줍니다.  Part B에서 보장해 주는 내용은 80% 밖에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https://images.app.goo.gl/J4dnrqQ2yUBAvKSn8

위의 내용은 단지 메디케어만 가지고 있을 경우에 Part A에서  보장해 주는 내용들에 관해서 설명을 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메디케어(Part A and B)와 추가로 서플리먼트 또는 어드벤티지 플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용에 대해서는 각자의 보험 내용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보장되는 예방차원(Preventive Services)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닥터 오피스 방문비(Copay) 나 공동 부담금 (Coinsurance)등 지불하는 비용이 전혀 없습니다.  
종종 메디케어 Part A 와 Part B를 서플리먼트 플랜 과 혼돈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서플리먼트 플랜은 Part B는 80%밖에 커버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20%를 보장받기 위해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