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교차로+데일리투데이] 전두환 前 대통령 사망...與, “국가장은 안된다”

[시카고 교차로+데일리투데이]는 한국의 인터넷 종합 일간신문인 데일리투데이(dailytoday.co.kr/news)와 기사제휴를 맺고 한국의 전반적인 뉴스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투데이에 있으며 시카고 교차로는 이를 준수합니다.

[시카고 교차로+데일리투데이]   전두환 前 대통령 사망...與, “국가장은 안된다”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23일 연희동 자택에서 지병 악화로 사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국가장 여부에 대해 여당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서 고용진 수석대변인의 말을 통해 "법에 따라서 국가장이 안 된다. 추진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국립묘지 안장도 안 된다"며 이 같이 전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대해선 "나름의 역사적 참회와 반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한 것이었다. 하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은 그런 것 없이 떠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장례 조문에 당 대표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신중히 하겠다”는 입장을 부연했다.

고 대변인은 또 "망자에 대한 조문은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우리의 문화"라면서도 "전 전 대통령이 갖는 정치 역사를 보면 너무나 지탄받아야 마땅한 상황이라서, 조문까지도 망설여지고 고민하게 만드는 그런 역사적 부담을 주고 떠나셨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